[MCFC]

과거 오늘(현지시각) 날짜로 열린 경기 중 <2007/08 잉글리쉬 프리미어리그 14라운드,vs레딩>을 소개합니다.

  맨체스터시티 2 - 1 레딩

대회  2007/08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14라운드
장소  시티 오브 맨체스터 스타디움
주심  태너

맨시티

배경  탁신의 등장으로 부자구단이 된 시즌이었습니다. 총알이 생겼겠다 우리는 야심차게 잉글랜드 국가대표팀을 이끌었던 에릭손을 감독직에 앉혔습니다. 팀 창단 이후 첫 외국인 감독이었습니다. 참고로 에릭손과 만치니는 절친이자 사제지간[각주:1]입니다. 에릭손은 촐루카,엘라누,페트로프,지오반니 등 신선한 선수들을 영입하고 공격적인 전술을 구사했습니다. 당시 '가장 기대되는 팀'으로 선정됐는데요. 그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시즌 초반 선두 경쟁을 펼쳤습니다. 이처럼 한창 잘나가는 때, 레딩을 홈으로 불러들였습니다.
순위  3위. 14경기 9승 2무 3패 18득점 14실점 29승점
감독  에릭손
선발  이삭손 / 가리도, 리차드던, 리차즈, 촐루카(43'순지하이) / 마틴페트로프, 페르난데스, 하만, 아일랜드, 엘라누(58'지오반니) / 음펜자(46'사마라스)
서브  조하트, 볼, 순지하이, 지오반니, 사마라스
득점  마틴페트로프(11'), 아일랜드(90'+4)
경고  X
퇴장  X



레딩

배경  풀럼,아스날에게 패해 선수들의 사기가 많이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승격 2년차 징크스를 겪던 때였습니다. 바로 전 시즌(2006-07)승격돼 리그 8위의 성적을 거뒀다는 자만심이 부진한 성적표를 내놓았습니다.
순위  12위. 14경기 4승 1무 9패 17득점 31실점 13승점
감독  코펠
선발  하네만 / 쇼레이, 잉기마르손, 송코, 머티 / 콘베이, 하퍼, 군나르손, 헌트 / 도일(85'롱), 킷슨
서브  페데리치, 아무구, 오스터, 파에, 롱
득점  하퍼(43')
경고  헌트(50'), 롱(56')
퇴장  X

0~15분
레딩이 먼저 결정적인 공격기회를 잡았습니다. 3분, 우리 진영 페널티박스 왼쪽에서 윙어 콘베이(레딩)거 머티(레딩)의 크로스를 받아 슈팅한 것. 다행히 골키퍼 이삭손이 볼을 안전하게 잡아내며 실점 위기를 넘겼습니다. 3분 후 또 콘베이(레딩)가 중거리 슈팅을 시도했는데 골문을 크게 벗어났습니다. 경기 시작 10분도 안돼서 레딩에게 두 차례 슈팅을 허용하고 말았습니다. 우리는 수비라인의 깊이와 폭을 재정비하며 반격해들어갔습니다. 11분, 문전에서 엘라누가 아일랜드의 크로스를 받아 슈팅을 날렸습니다. 골로 연결되지 않았으나 좋은 공격 과정이었습니다, 이어서 공격수 음펜자와 윙어 페트로프가 연달아 슈팅을 시도했는데요. 페트로프의 발끝에서 골이 나왔습니다. 1분 동안 레딩의 페널티박스를 지배한 결과물이었습니다.

16~30분

레딩이 실점 이후 수비가 흔들리자 골키퍼 하네만(레딩)이 수비수들에게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습니다. 우리는 좌우 풀백 가리도-촐루카까지 공격에 가담하면서 측면 싸움에 우위를 점했습니다. 25분, 공격수 킷슨(레딩)의 반칙으로 프리킥을 얻어 엘라누가 직접슈팅했습니다. 골문과의 거리(30M)가 멀었던 탓에 완전 빗겨나갔지만 시도자체는 좋았습니다. 엘라누는 자신의 슈팅이 만족스럽지 않았는지 1분 후 똑같은 위치에서 중거리 슈팅을 때렸습니다.

30~45분
마치 땅따먹기라도 하듯이 중원 싸움이 치열했습니다. 볼의 주인이 수시로 바뀌었고 반칙도 많이 나왔는데요. 특히, 공격수 킷슨(레딩)은 답답함을 못 이겨 우리 수비수들에게 반칙을 자주 범했습니다. 43분, 레딩의 동점골이 나왔습니다. 중앙미드필더 하퍼(레딩)가 페널티박스에서 콘베이(레딩)의 패스를 받고 침착하게 골망을 흔든 것입니다. 촐루카는 부상을 입어 순지하이와 교체됐습니다. 동점이 되자 경기 흐름이 레딩쪽으로 넘어갔고 우리 진영에서 경기가 이루어졌습니다. 남은 시간 2분 동안 레딩은 세 차례 코너킥을 얻었습니다. 좀 더 일찍 레딩의 동점골이 터졌더라면 우리가 또 실점했었을지도 모릅니다.

46~60분
에릭손이 음펜자를 불러들이고 사마라스를 투입시켜 전술 변화를 줬습니다. 사마라스의 큰 신장을 이용해 레딩 수비수들을 압박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전반전 때와 달리 양 팀 모두 중앙은 피하고 측면에서 기회가 생기기를 기다렸습니다. 50분, 헌트(레딩)가 반스포츠적 행위로 옐로우 카드를 받았습니다.

61~90분
우리가 홈이었으므로 무승부로 경기를 끝낼 수 없었습니다. 우리 선수들은 시간에 쫓겨 분주히 움직였고 슈팅을 남발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과정은 레딩을 압박하는 데 충분했습니다. 레딩 선수들의 집중력과 체력이 급격하게 떨어진 것입니다. 페트로프와 아일랜드는 동료들에게 기회를 만들어주려고 측면에서 열심히 뛰었습니다. 지오반니 역시 중앙에서 중거리 슈팅을 몇 차례 시도하며 레딩의 수비진을 끌어올리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침내 경기종료 직전 아일랜드가 페널티박스 오른쪽 바깥 라인에서 결승골을 터트렸습니다.


이 승리로 우리는 시즌 홈 경기 8연승을 이어갔습니다. 이는 프리미어리그 출범 이후 처음있는 홈 연승 기록이었습니다. 에릭손의 선수 교체 전략이 돋보였으며, 결승골을 터트린 아일랜드가 에릭손의 신임을 받는 계기가 됐습니다. 경기 후 에릭손은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아일랜드에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경기 기록 통계
 맨시티
 레딩
 코너킥  2
 7
 슈팅  16
 5
 유효슈팅  9
 3
 반칙  12
 15
 경고  0
 2
 퇴장  0
 0
 오프사이드  1
 2
 점유율  63
 37
(모바일 화면에서는 일부만 표시)


C'mon City
 

  1. 만치니가 선수시절에 에릭손이 그의 소속팀 감독이었고, 나중에 만치니를 코치로 고용했습니다. 때때로 둘이 크고 작은 다툼이 있었는데요. 지금으로 비유하자면 만치니와 테베즈 간의 관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수시절)만치니曰 "그라운드에선 내가 감독이다" [본문으로]

+ Recent posts